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를 바꾸면 모든것이 변한다, 희망의 메세지

by 수희찬탄 2022. 10. 12.
반응형

제목에 이끌렸던 책

 

삶의 여정 어디에 서있는 걸까? 문득 나는 삶이라는 여행의 길 위 어디쯤에 있는 것인지 궁금했다. 불혹을 넘긴 나이가 되니 스스로 점검하는 시간을 많이 갖게 된다. 젊음의 찬란함도 이제 그 빛을 달리하였고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려니 무언가 바뀌어야 할 것 같았다. 가볍게 도서 쇼핑을 하던 중에 제목이 마음에 들어 선택했던 책이다.

 

'나를 바꾸면 모든 것이 변한다'라는 제목처럼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중에서 어쩌면 유일한 것이고 가장 절대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인생을 살다 보면 잔잔한 바다에 파도가 일듯 이런저런 풍랑들을 마주하게 된다. 파도가 일어 바다의 고요가 깨질 땐 바람이 잦아들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할 수 있는 전부이다. 그리고 파도가 사그라들며 다시 고요가 찾아오면 그 평온함이 얼마나 감사한지를 깨닫게 되곤 한다. 우리의 삶도 수많은 파도나 폭풍우와 같은 시련과 좌절이 생겨 나지만 그로 인해 또한 삶에 대한 감사와 겸허함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 지금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나를 점검하고 나를 바꾸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나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상대를 바꾸는 일이며 그로 인해 달라진 나의 행동만이 내가 원하는 곳에 나를 두게 하는 것이다. 적어도 이만큼 살면서 내가 나를 지킬 수 있었던 깨달음이다.

 

이 책의 저자 알렌은 말한다. '생각이 인생을 바꾼다. 사람은 사고를 통해 인생을 파괴할 수도, 훌륭하게 변화시킬 수도 있다. 아무리 마음속 깊은 곳에 무언가를 감추려 해도 내면의 모든 것은 언젠가는 외면으로 나타난다. 불순하고 이기적인 마음은 불운과 불행을 부르고, 순수하고 이타적인 마음은 행운과 행복을 부른다.'..

 

그러니 나를 바꾸려면 나의 생각을 점검해야 한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가? 상대를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나를 바꾸면 된다. 나를 바꾸면 모든 것이 변한다. 이 책 안에 지침들을 읽다 보면 어느새 의식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간결한 문체와 단락이 읽어나가며 사색하기에 참 좋았다. 이 가을 스스로를 위한 선물로 읽어보길 권해 본다.

 

 

 

제임스 알렌의 저서

 

 

 

 

저자 제임스 알렌에 대하여

 

1864년 영국 레스터에서 태어났으며 어릴 때 자신의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갔다. 어린 시절 유복했으나 알렌이 14살 즈음 아버지가 파산하고 비참하게 살해 당했다고 한다. 알렌은 15세 때부터 가족을 위해 일해야만 했다. 결혼 후에는 영국 거대 기업 경영자의 비서가 되지만 38세에 일생의 갈림길에 선다. 톨스토이의 저작들에서 영향을 받은 알렌은 돈을 벌고 소비하는 데 모든 것을 바치는 행위가 의미 없는 삶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직장을 그만두고, 묵상의 삶을 위해 영국 남서부의 작은 마을 일프렉콤으로 이사를 했다. 이후 알렌은 자발적인 가난, 영적인 자기 훈련과 단순한 삶이라는 자신의 이상을 추구했다. 성경 말씀 속의 빛나는 지혜와 동양의 고전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으며 묵상과 사색의 삶을 살다가 48세 나이로 삶을 마감한다. 그의 작품은 후에 문학적으로 천재적이고 영적인 것으로 인정받게 된다.

 

 

 

 

저자가 전하는 희망의 메세지 - 본문 요약

 

사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내면에 숨어 있는 정신과 조응하도록 '나'를 컨트롤하고 조정해 가는 것이 내 운명을 사는 길이다. 인간은 미래의 '나'를 살리도록 현재를 살아감으로써 행복할 수 있다.

 

또한 현실의 모든 것들을 생산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마음에서부터 인생을 즐길 수 있다. 마음속으로 간절히 원할 때 영혼이 진실로 원하는 것이 나타난다. 이때 마음을 움직이는 힘도 강력하게 작동한다. 그런 힘과 함께 인내함으로써 모든 불행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인생의 목표를 가지기 위해서 노력하라. 그리고 자신의 많은 능력을 사용하면서 자신의 일을 계속하라. 그렇게 목표를 향해 똑바로 걸어가야 한다. 타인을 부러워하거나 매도하거나 불필요한 말참견을 하면서 곁길로 빠지지 말아야 한다. 일상의 행동을 통해 자신이 설정한 인생의 목표로 향하도록 노력하라. 마음이 올바르게 기능하고 있는 한 그 행동이 잘못되는 일은 결코 없다.

 

물론, 때로는 좌절을 맛보는 일도 있다. 그러나 올바른 목표를 향해 있다면 다시 일어서고, 그것을 기회로 더 현명하고 더 강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처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집중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계속하면 언젠가는 인생이란 것이 단순하고 행복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